협 회  특강 : 무용지도사, 유아무용지도사 3급 과정


<강의목표>
유아교육과정의 이해와 유아무용교육의 개념을 연구하고 유아의 연령별 발달 특성에 따른 창의적 신체표현활동을 연구하고 분석함으로서 보다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유아무용의 지도법을 연구한다. 또한 우리음악을 활용한 유아무용지도법을 소개하고 다양한 접근의 무용지도방법을 연구한다.

<강의내용>

-유아 교육과정의 이해와 중요성 - 유아의 전반적인 특성과 유아교육과정의 개념 및 기본 방향  을 알아보고 유아무용교육의 중요성을 찾아본다.
-창의적 유아 신체 표현의 활동- 창의성교육인 TQ교육법을 살펴보고 창의적 신체표현 활동인 무용교육에 있어서 어떠한 형태로 창의성 교육을 활용할 수 있는지 알아본다.
-창의적 교육의 방법과 창의적 신체표현 활동의 개념정의- 창의적 신체표현 활동의 기초영역들을 중심으로 유아 무용지도방법을 여러 가지 방향으로 모색해본다.
-유아무용의 창의적 신체 표현활동의 교수, 학습방법 1
 (강의를 통한 지도방법 및 사례제시)
-유아무용의 창의적 신체 표현활동의 교수, 학습방법 2
 (학생들의 Report 를 통한 지도방법과 사례연구의 발표 및 토론)
-유아의 발달 특성에 따른 연령별 지도방법 - 유아의 연령에 따라 발달 특성이 다르듯이 유아 지도 방법 또한 연령별로 구분해보고 연령별 맞춤학습의 영향과 결과를 연구해본다.
-유아 지도 교사의 자질과 역할 - 유아무용 지도 시 지도교사에게 필요한 자질과 기본 소양을 알아보고 그에 따른 교사의 역할을 정리해본다.
-프로교사의 이미지메이킹 -프로교사가 되기 위한 과정과 갖추어야할 기본 요건을 살펴보고 이미지메이킹을 해본다.
-칭찬을 통한 유아 무용교육의 실제와 지도방법 - 유아 무용 지도 시 가장 필요한 방법 중 하나인 칭찬을 통한 유아 무용의 교육 방법을 소개하고 그 활용방법들을 실제에 적용한 효과들을 알아본다.
-우리음악을 통한 유아무용지도방법의 실제
  (강의 및 시범실습)
-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활용한 유아무용지도방법의 실제
  (그룹발표 및 실기)
-소품을 이용한 유아무용지도방법의 실제
 (그룹발표 및 실기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