한국무용 교수님 심사평
백현순 교수님
1. 한국창작= 한국적인 창작
2. 전 통= 편집(장단이 끝나기도 전에 다른 장단으로 들어감)잘못으로 춤의 흐림이
원활치 못함.
한윤희 교수님
1. 춤사위에 있어서 호흡이 중요한데 그냥 스쳐가 버린다.
2. 발 동작이 정확하지 않다.
3.(정,중,동)을 살리면서 춤사위와 구성을 잘 나타내면 좋겠다.
발레 교수님 심사평
박재홍 교수님 (중고등부)
많은 참가자들을 보면서 기량이 상향평준화 되고 있음을 느낍니다.
전국무용대회의 그간의 발전을 말해주는 것 같습니다.
심사위원의 한 사람으로써 참가자들을 심사한 후 간단한 조언을 남기고자 합니다.
발레의 움직임의 특성상, 수직적 몸무게의 이김이 매우 중요한 그리고 필수적인 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발의 자세와 골반의 위치가 수직선상에 위치한다면 상체표현이 더욱 많은 자유가 주어진다는 것을 말합니다.
이 부분에 좀 더 집중해 훈련한다면 중심에 대한 부담을 걸고 자기수준과 상관없이 좀 더 작품의 의도에 따라 감정을 느껴가면서 몰입해 줄 수 있을 것입니다. 어쩌면 원리적인 말입니다만 그렇기 때문에 누구도 피해갈수 없고 또한 하기만 한다면 확실한 효과가 있겠지요.
참가자 모두 수고하셨고 앞날에 행복한 발레의 꿈을 펼치기를 기원합니다.
김화례, 김순정 교수님
*초등부(단체)
대작 발레 음악은 학생들이 소화하기 힘들어 보입니다.
학생들 수준에 맞는 적절한 음악 선택이 요구됩니다.
*초등부(고)
Point Shoes를 신을 때 좀 더 신중하게 몸의 균형이 이루어졌을때 신도록 지도
부탁드립니다. 근력, 지구력, 유연성의 부족.
*중등부(저)
특히 등의 훈련이 부족해 보입니다. 등과 어깨의 line이 중요. 정확한 기초교육 절실함.
*중등부(고)
시선과 몸의 방향 주의 요합니다.
*고등부(저), (고)
Pull-up, counter-pull 원리를 생각하며 지도 부탁드립니다.
일반부
보다 전문적인 훈련과 정확한 기본 요구됨.